청년주택드림청약통장은 20~30대 초반의 주거 지원을 위한 제도로, 역대 최초로 청약 통장과 연계하여 장기, 저리로 대출을 지원합니다.
청년주택드림청약통장은 기존 통장에 비해 가입 조건이 완화돼 청년들에게 기회를 제공하며 주요 특징은 자산 형성과 내 집 마련을 위한 지원합니다. 또 청약 당첨 시에는 낮은 금리로 융자를 지원하고 뿐만 아니라 생애 주기에 따라 결혼이나 출산 시에는 더욱 낮은 금리 혜택이 주어집니다.
본 제도는 소득이 5천만 원 이하인 청년을 대상으로 하며, 월 납부 한도는 100만 원 이내로 정해져 있습니다. 현재는 출시되지 않았지만, 2024년 2월에 출시 예정이니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확인하시어 준비하시면 좋을 것 같으니 자세한 내용은 하단에서 확인해주세요.
우대형의 경우 연소득 3,600만원이하면 가입을 할 수 있었으나 이번 주택드림 통장의 경우 연 소득 5,000만 원이하로 변경되었고 무주택 세대주 대상자에서 무주택자로 폭 넓어졌습니다.
이전 가입한 청년들은 자동으로 전환될 예정이며 기존 청약 통장은 월 50만원까지만 납입이 가능했지만 청년주택드림청약통장은 월 100만 원까지 납입 할 수 있고 이자를 최대 연 4.5%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최대 이자를 주는 건 납입 총액 5000만원까지이며 5000만원 초과 시에는 일반 이율을 적용됩니다. 단면적으로 보면 이자율만 변경되었나 생각이 드실텐데요. 이번에 제도가 변하면서 이 청약 통장은 추후에 대출과 연계됩니다.
상품
청약주택드림청약통장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가입 요건
연소득 5000만 원 이하
연소득 3600만 원 이하
이자율
최대 연4.5%
최대 연 4.3%
납입 한도
월 100만 원
월 50만 원
중도인출 가능여부
1회에 한해 인출 가능
불가
📢 청년 우대형 가입자는 내년 2월 이후 전환 가능
청년주택드림 청약통장 취급 은행
현재 가입자는 상관없이 자동으로 전환 가입되며,일반 청약 종합 저축 가입자도 주택드림청약의 신규 가입 요건을 충족할 경우 전환 가입이 가능합니다. 전환 가입 시에는 가입 기간, 납입 회수, 납입 금액이 연속해서 인정되며, 우대금리는 전환 후 납입액부터 적용됩니다.
⚠ 만약 기존에 보유한 통장으로 이미 아파트에 대한 청약이 완료되었다면, 신규 신청은 불가
청년주택드림대출
청년 주택드림 대출은 2025년에 상품이 출시될 예정입니다.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에 가입한 청년에 한하여 주택을 분양받을 경우 청년대출드림을 통해서 연 2.2%의 이율로 분양가의 최대 80%까지 대출이 가능합니다.
대출 기간을 최대 40년까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단 모두가 이용할 수 있는 대출이 아닌 청년 주택 드림 청약통장에 가입한 지 1년이 지난 청년 중에서 연 소득 7000만원 이하일 경우 (기혼자는 1억원), 분양가 6억원 이하, 전용면적 85㎡ 이하 주택을 분양 받은 경우에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